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과 요긴한 재테크

조리원 비용 첫만남 이용권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by 똑통 2024. 7. 31.

반응형

출산과 육아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최근 여러 가지 정보를 공유 중입니다. 출산 혜택 중 첫 만남 이용권에 대한 정보를 조리원 비용 처리를 예로 들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만남 이용권은 연말정산 공제에서 제외됩니다. 연말정산 시 놓치고 있는 부분이니 꼭 확인해 주세요.

아동수당과 부모급여 세금면제 방법

조리원 비용을 첫 만남 이용권으로 결제하면 연말정산 혜택에서 제외됩니다.

첫 만남 이용권은 지금 기준으로 자녀 1명 당 200만 원으로 현금성 지원 중 하나입니다. 여러 가지 혜택 중 현금성 지원은 세금과 관련하여 놓치고 있는 출산 가정이 많습니다. 우선 첫 만남 이용권은 연말정산 시 사용에 대한 공제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이유는 바우처 혜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리원 비용을 첫만남 이용권으로 결제한다면 연말정산 시 좋은 공제혜택 중 하나인 의료비 공제를 놓치게 되는 꼴이 됩니다. 의료비는 연봉의 3% 초과 시 세액공제 대상이 되고 이중 공제가 되는 만큼 쏠쏠한 소득공제 부문입니다. 조리원 비용이 기분 200만 원인 최근 시세를 봐서는 연봉이 적은 쪽에 조리원 비용을 몰아준다면 연말정산 시 확실히 유리하게 작용하죠.

 

예로 들어서, 조리원 비용이 180만 원 기준에서 연봉이 대략 6000만 원 이하인 분들은 공제 기준에 포함됩니다.(6000만 원 x 3% = 180만 원)

출산 직후 남편이 해야할 일 체크리스트 다운받기

연말정산 세액공제 '산후조리원' 비용의 상한선은 200만 원입니다.

추가로 참고할 사항이 있습니다. 산후조리원 비용의 연말정산 의료비 소득공제에 대해서 상한선을 정해두고 있습니다. 상한선은 출산 1회당 산후조리원 비용 200만 원 이내입니다. 딱 200만 원까지만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산부인과와 함께 하고 있는 조리원의 경우 조리원 비용을 병원비와 분류해서 세액공제에서 유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또 예를 들어 드리자면 산후조리원 결제 금액이 500만 원이면, 조리원 200만 원에 병원비 300만 원으로 합산해서 공제 처리가 가능하게 끔 편의를 봐주고 있습니다. 요청해서나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이렇게 처리해 준다면 연말정산 시 자동으로 산후조리원 항목으로 들어가서 따로 영수증을 첨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연말정산 시 의료비는 이중공제가 되는 항목입니다.

또한 연말정산 기준 연도를 출산 기준연도와 결제 기준연도 어느 해에 할지 고민이시라면 결론은 둘 중 하나 원하시는 해에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것을 이용해서 연말정산 소득공제에 유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중공제가 되는 의료비 항목에 들어가는 조리원비용이라 현금이나 직불카드를 이용하시면 직불카드 소득공제와 의료비 세액공제로 이루어진다는 점 강조드립니다.